2024. 8. 26. 19:23ㆍ완화의학/보호자의 심리와 역할
보호자 갈등의 대처
대부분의 가족은 임종에 가까운 환자를 두고 결속하지만 그렇지 않은 가족들도 있다. 특히 가족 간 갈등이 심한 경우 의료진과 가족 간의 의사소통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또한 보호자를 간병하는 과정에서 스트레스가 누적되어 잠재된 갈등이 폭발하거나 새로운 갈등이 빚어지는 경우도 많다. 물론 의료진이 직접 보호자 간의 갈등을 해결하는 것은 의료의 영역을 넘어서는 월권이 될 수 있다.
가족 간의 갈등이 심하거나 너무 많은 가족 구성원이 치료의 방침에 참여하고 싶어 하는 경우 가족회의를 통해 대표자를 선정하도록 권유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선정된 대표자와 의견 교환이 가능한 적절한 환경에서 충분한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다. 또한 보호자가 충분히 이해했는지를 확인하고 필요하면 중요한 사항을 적어서 전달하거나, 필요한 기사나 팸플릿을 제공하거나, 추후에 찾아볼 만한 인터넷 사이트를 알려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보호자의 역할
일반적 역할
종종 환자의 보호자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직접적인 환자의 간병, 일상생활 수행의 도우미, 사례 관리, 정서적 지지, 동반자 관계, 약물 관리자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적지 않은 보호자가 다양한 일을 동시에 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직업 생활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자신의 아이에 대한 부모의 역할, 다른 부모에 대한 보호자 역할 등이 그렇다. 이러한 다양한 사회적 역할 수행은 보호자의 스트레스와 심리적 부담을 가중시킨다. 한 연구에 따르면 부모와 아이를 동시에 수발해야 하는 직장인에 비해 부모를 모시지 않고 아이를 키우는 직장인은 아이를 키우는 것에 좀 더 책임감과 긍지를 느낀다고 대답하였다.
일반적으로 임종 환자의 보호자가 수행해야 하는 다양한 역할은 다음과 같이 분류될 수 있다.
- 행정적 업무(사례 관리, 보험 관리, 청구서 관리 등)
- 도구/수단적 업무(진료 예약과 의료기관 동행, 개인적 심부름, 음식 준비, 청소 및 기타 집안일 등)
- 길잡이 업무(정보의 수집, 적합한 의사 찾기 등)
- 사회적 지지 업무(동반자 역할, 사회적 관계 유지의 매개체 역할 등)
의견 결정권자
보호자는 환자의 치료 과정에서 수많은 선택을 해야 하고 이러한 과정은 당혹스러운 일이 될 수도 있다. 즉 어떤 치료를 선택할 것인지, 직장 문제는 어떻게 해야 할지, 아이들 양육은 어떻게 할 것인지, 경제적 문제는 어떻게 감당해야 할지 하는 다양한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치료 외적인 문제가 보호자를 우울하거나 불안하게 만드는 경우가 있다.
환자와 의사 간에 강한 신뢰감을 갖고 있는 경우에도 보호자의 개입이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보호자 역시 환자의 상태에 대한 방송 매체나 인터넷 등 다양한 정보를 찾아보고, 주변 사람의 의견을 듣거나, 비전문가나 상기 질병에 경험이 많지 않은 미숙련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잘못된 판단을 하여 치료에 개입하려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인터넷 검색을 통한 편협한 지식으로 치료 방침에 반대하거나, 의사의 언급에 오류를 찾으려 들거나, 다른 치료 방법을 찾아보거나, 대안적 치료 방법을 검색하거나, 민간 요법을 살펴보거나, 주변 사람의 조언을 바탕으로 현재 치료 방침과는 다른 결정을 주장하면서 치료에 참여하려는 경우도 있다.
물론 위에서 열거한 바와 같이 부정적 개입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합리적이고 적절한 판단을 통해 환자의 치료를 촉진하는 경우가 더 많다. 이러한 경우 결정을 앞두고 망설이는 환자에게 긍정적 역할을 하게 된다. 보호자의 부정적 결정이 치료를 방해한다고 느껴질 때는 그러한 결정의 근거를 확인하고 현재 치료 방법의 합리적 근거를 제시하며, 치료 내용과 관련한 오해가 없는지를 확인한다. 또한 치료 과정에서 보호자의 소외감이나 환자에 대한 죄책감, 기타 가족 간 갈등의 문제를 확인하면 의외로 쉽게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도 있다.
기타 역할
보호자는 치료를 받는 환자의 옹호자 역할을 수행한다. 환자를 위해 정보를 찾아주고, 보험 관련 일을 봐주고, 청구서를 지불하고, 처방된 약을 확인하고, 운동을 시키고, 새로운 증상이나 부작용을 의사에게 보고하며, 증상을 완화시키려 노력하고, 치료 방침을 따를 것을 조언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통역의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도 있다. 치료진은 환자에게 증상과 치료 방침을 이해시키고, 환자의 요구와 선택을 경청해야 한다. 간혹 쇠약한 노인이나 어린 아동, 또는 사회적 · 문화적 배경이 다른 환자의 경우 의료진과 환자 간의 적절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보호자가 마치 통역관처럼 양측의 의견을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의견 교환의 완충 역할을 하면서 환자의 결정을 촉진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또 한 가지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실무 제공자 역할이다. 통증과 증상 관리에 있어 보호자의 역할은 중요하다. 보호자는 필요에 따라 통증 치료제를 꺼내 주거나 정해진 시간에 필요한 약을 복용하도록 지시하며, 언제, 어떤 약을, 얼마나 줄 것인지를 결정하기도 한다. 또한 환자의 증상과 투약 내용, 결과 등을 기록하여 의료진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한다. 환자가 거동할 수 없거나 여러 가지 이유로 병원을 방문할 수 없는 경우 대신 처방전을 받아 갈 수도 있고, 의사의 지시를 듣고 환자에게 전달할 수도 있다. 또한 의료기관의 여러 과에서 처방된 약제를 먹기 좋게 배열하는 조제 역할도 수행할 수 있다.
환자의 경과에 따라 사용되는 약제에 의해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 경우에 따라 보호자의 적절한 보고 없이는 부작용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실무자로서 보호자의 보고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완화의학 > 보호자의 심리와 역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호자의 심리적 이해 (0) | 2024.08.26 |
---|